c언어/1.c언어 시작
1-2.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C 언어로 프로그램 작성 및 컴파일하기(c언어)
고딩프로그래머
2025. 1. 2. 07:00
728x90
이전글- 1-1. 프로그램의 기초와 C 언어의 역사: 컴퓨터 과학의 시작점(c언어)
C 언어 컴파일과 컴파일러 작동 방식 이해하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만들어보고 실행해 보는 것입니다. C 언어를 배우기 전에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필요한 도구인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컴파일 과정을 미리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컴파일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컴파일은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저급 언어, 즉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은 컴파일러라는 특별한 프로그램에 의해 수행됩니다.
컴파일과 컴파일러란 무엇인가?
- 컴파일: 컴파일은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며, 최종적으로 실행 가능한 바이너리 파일을 생성합니다. 컴파일은 주로 두 가지 주요 단계를 포함합니다:
- 구문 분석(Syntax Analysis): 소스 코드의 문법을 검사하여 오류를 찾아냅니다.
- 코드 생성(Code Generation): 오류가 없는 경우,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 컴파일러: 컴파일러는 컴파일 과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파일러는 소스 코드를 받아들여, 이를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실행 가능한 파일로 변환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고유한 컴파일러가 있으며, C 언어의 경우 GCC, Clang, MSVC 등이 대표적입니다.
컴파일러의 작동 방식
컴파일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작동합니다:
- 전처리(Preprocessing): 주석 제거, 매크로 처리, 파일 포함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 컴파일(Compilation): 전처리된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 어셈블리(Assembly): 기계어 코드를 어셈블리 언어로 변환합니다.
- 링킹(Linking):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C 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컴파일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 Microsoft 웹사이트(visualstudio.microsoft.com)에서 Visual Studio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워크로드를 선택합니다.
- 설치를 진행하고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Microsoft 웹사이트(visualstudio.microsoft.com)에서 Visual Studio Community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 비주얼 스튜디오 실행:
-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를 실행합니다.
- 새 프로젝트 생성:
-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 "빈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을 지정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 C 소스 파일 추가:
- 솔루션 탐색기에서 "소스 파일" 폴더를 우클릭합니다.
- "추가" → "새 항목"을 선택합니다.
- "C++ 파일(.cpp)"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main.c"로 변경합니다.
- 코드 작성:
- 생성된 main.c 파일에 다음과 같은 기본 C 코드를 입력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 컴파일 및 실행:
- 상단 메뉴에서 "빌드" → "솔루션 빌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컴파일합니다.
- 컴파일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디버그" → "디버깅하지 않고 시작"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결과 확인:
- 콘솔 창이 열리고 "Hello, World!"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 과정에서 비주얼 스튜디오는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 전처리: #include 문을 처리하여 필요한 헤더 파일을 포함시킵니다.
- 컴파일: C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합니다.
- 링킹: 필요한 라이브러리와 함께 실행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런데 컴파일이랑 디버깅의 차이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봐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