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언어/1.c언어 시작

1-3. 앞 내용 복습하기

728x90

이전글-1-2-2.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 템플릿 만들기: 개발 효율성의 핵심(c언어)

내용을 간단하게 복습할 수 있도록 핵심 포인트와 컴파일 과정 3단계, 그리고 확인 문제를 준비해드릴게요.

핵심 포인트

  1. 프로그램이란?
    • 컴퓨터가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명령어들의 집합.
    • 구성 요소: 코드, 데이터, 알고리즘.
  2. 알고리즘이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명확하고 단계적인 절차.
    • 특징: 유한성, 명확성, 효율성.
  3. C 언어의 목적과 역사
    • 목적: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이식성, 효율성.
    • 역사: 1970년대 초반 데니스 리치에 의해 개발, 1989년 ANSI 표준 제정.
  4. 컴파일과 컴파일러
    • 컴파일: 소스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는 과정.
    • 컴파일러: 컴파일 과정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5. 컴파일러의 작동 방식
    • 전처리(Preprocessing): 주석 제거, 매크로 처리, 파일 포함.
    • 컴파일(Compilation): 전처리된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
    • 링킹(Linking):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

컴파일 과정 3단계

  1. 전처리(Preprocessing)
    • 주석 제거, 매크로 처리, 파일 포함 등의 작업 수행.
  2. 컴파일(Compilation)
    • 전처리된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
  3. 링킹(Linking)
    • 여러 개의 오브젝트 파일을 결합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생성.

확인 문제

  1.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요?

  2. 알고리즘의 세 가지 특징은 무엇인가요?


  3. C 언어는 누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어떤 목적으로 설계되었나요?


  4. 컴파일러의 작동 방식에서 전처리 단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은 무엇인가요?


  5. 컴파일 과정의 세 가지 주요 단계를 설명해보세요.


이제 이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을 복습해보세요!

728x90